로더말레이시아│쿠알라룸푸르 여행 코타키나발루 자유여행 반딧불투어 현지여행사
코타키나발루 투어정보코타키나발루 여행정보쿠알라룸푸르 투어정보쿠알라룸푸르 여행정보투어후기질문답변공지사항예약신청
 

말레이시아 국왕.jpg

 

연방정부 최고의 수반 "아공" 입헌 군주제의 나라│말레이시아의 정치

 

말레이시아 국왕의 정식명칭은 양 디페르투안 아공(Yang di-Pertuan Agong)입니다.

흔히 '아공'이라고 부르지요.

 

그렇게

말레이시아는 입헌 군주제의 정치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

헌법 상 행정부의 수반인 국가원수가 국왕인거죠.

국왕은 페낭, 말라카, 사바, 사라왁을 뺀 9개 주의 통치자인 술탄(Sultan) 중에서 선출되는데요.

5년의 임기를 가지고 있으며 총리와 내각을 임명할 권리와 군대 최고 사령관으로서의 통솔권 등을 갖습니다.

 

하지만

군림하나 통치할 수 없고 임기동안 활동에 상당한 제약이 따르며 실질적인 정치는 하지 않습니다.

실질적인 행정권은 의회를 책임지고 있는 내각에 있으며 내각의 수장은 총리(Perdana Menteri)~

집권여당이 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부터 한번도 선거에서 패배한 적이 없다는걸로 유명(;;) 하구요.

말레이계가 최대 정치세력으로 확고히 자리잡고 있습니다.

 

그래서

총리를 지낸 집안의 아들이 대를 이어 총리를 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으며,

총리를 지낸 집안의 아들 중 현재 장관을 하며 다음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.  
이것이 말레이시아 정치의 폐쇄성과 실질적인 정권교체가 거의 불가능한 구조라는 걸 보여주는 단면인가 싶네요.

 

싱가폴과 말레이시아는 둘다 다민족 국가고 인종분포도 비슷하며, 지역적으로도 붙어 있습니다.

하지만 상대적으로 싱가폴이 훨씬 잘 사는데, 그 이유가 중국계가 정치를 하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.

다 그렇진 않겠지만 말레이계가 좀 느리고 게으르다고 평가되는 게 사실이니까요.

말레이계를 위한 여러가지 정책이 그것을 더 부추긴다는 말이 많습니다.

상호 : 로더 말레이시아 ::: 대표 : 최정원 / TEL) 한국번호 : 010-5948-2106 / 카카오톡 ID : dbmtour /
사업자등록번호 : 1099310-K / 여행업 허가증 번호 : KPK/LN 7864
주소 : UNGGUL B-8-12, JALAN VISTA MUTIARA 1, KEPONG BARU, 52000 KUALA LUMPUR
Copyrightⓒ2014 DAEBAK MALAYSIA TOUR. All rights reserved.